고점도 합성수지의 유량 측정 – 오발 기어식 유량계 DON

과제
연마제 및 초정밀 연마재를 제조하는 생산 공정에서는 고점도 합성수지의 정밀한 주입이 요구된다. (e.g. 1500cP) 아래의 사진은 이런 적용을 한 주입 장치 스키드(dosing skid)를 보여준다. 각각의 스키드 장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구성 요소
1) 주요부 탱크
2) 저 수위 알람을 가진 보조 탱크에는 항상 충분한 제품이 공급되어 있어야 하며 순환되는 배관 내부에 공기가 없어야 함
3) 배관을 잠그기 위한 수동 밸브
4) 연동 펌프
5) 오발 기어식 유량계
6) 압력 스위치 (고압 차단용)
7) 3way valve (수동 및 자동 운용)
8) 수동 조작으로 수집할 수 있는 외부 파이프 라인

더 높은 점도 및 온도 변동에 따라 연동 펌프(플렉시블 튜브와 플렉시블 튜브의 한쪽 끝에서 다른 끝까지 밀어내는 롤러로 구성된 용적 형 펌프) 는 유체를 완전히 옮길 수 없습니다. 이것은 매체의 일부가 유량계를 통해 역류하여 오류 판독 값을 산출함을 의미합니다. 더욱이, 소형 연동 펌프에 의해 생기는 운전 압력 또한 매우 낮다. 

 

해결 방안
 오발 기어식 유량계 DON에는 압력 손실을 50%까지 낮출 수 있는 특수가공된 ROTOR가 장착되어 있다.  옵션으로 쿼드 홀 센서 듀얼 펄스 출력(Quad hall sensor)를 선택하면 두개의 “A”와 “B”의 펄스를 출력하고 그에 따라 순유량 “A-B”를 PLC에 의해 정확하게 계산 할 수 있다. 순유량은 ZOK-Z3 전자식 펄스 판변회로에 의해서 순차적으로 계산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로 인해 코볼드 DON 기어식 유량계는 이런 사용예와 관련된 모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위치에 서게 되었고 매우 정밀한 합성수지 주입을 가능하게 하여, 그 결과 완성된 연마재의 반복성과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게 되었다.